언제나 처럼 요약은 맨 아래 ㅎ
Pitch, Roll, Yaw 라고 불리는 이 축들은 오일러 축에서 각각 수평, 종, 횡 방향의 회전을 뜻한다
정면을 기준으로 하기와 같은 축을 중심으로 설정한다.
Roll : X축 (오른쪽 진행 방향)
Pitch : Y축 (뒤쪽 진행 방향)
Yaw : Z축 (위쪽 진행 방향)
1. Roll (수평 방향 축 회전)
Roll은 X축을 기준으로 하는 회전
마치 고개를 끄덕이는 것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.
2. Pitch (정면 방향 축 회전)
Pitch는 Y축을 기준으로 하는 회전 축
마치 고개를 갸웃이는 것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.
3. Yaw (종 방향 회전)
Yaw은 Z축을 기준으로 하는 회전 축
마치 고개를 도리짓 하는 것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.
- 요약 -
Roll : 끄덕끄덕 - X 축
Pitch : 갸웃갸웃 - Y 축
Yaw : 도리도리 - Z 축
참고로 Unreal 은 왼손좌표계 + Z Axis Up vector 를 채용했다.
(손으로 따라해보면 손목 나갈거 같다..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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